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건조해진 날씨, 울고싶지 않으면 눈 관리 이렇게 하세요

by 회참 2022. 10. 17.

아침저녁으로 바람이 차갑게 불어오는 가을입니다. 가을은 바람이 선선하고 햇볕은 따사로워 여행이나 나들이를 하기에 적합한 계절이지만, 그만큼 건조하고 자외선량이 높습니다. 또 스마트폰, PC를 많이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 고질적인 '안구건조증', 환절기에 어김없이 찾아오는 '알레르기성 내막염'등이 쉽게 발발합니다. 이러한 현상들을 완화하기에 좋은 눈 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건강하고 깨끗한 실내 환경 유지

깨끗한 실내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건조한 외부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실내 습도는 50~60%로 유지합니다. 꽃가루, 집 먼지, 진드기 등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을 줄이기 위해 침구나 카펫 등 패브릭 소재의 위생관리도 해야 합니다. 침구류는 일주일에 한 번 세탁하고, 카펫은 햇볕에 틈틈이 널어 일광건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방심하기 쉬운 가을 자외선 주의

가을 자외선 또한 여름만큼 주의해야 합니다. 가을엔 자외선 지수가 매우 높아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안구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선글라스나 자외선 차단이 가능한 안경 또는 콘택트 렌즈를 착용해야 합니다. 차양이 넓은 모자나 양산으로 직접 노출을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벼운 시신경 자극 운동하기

외부 자극으로 지친 눈은 장시간 컴퓨터, 휴대폰 등 전자기기를 사용할 경우 더욱 피로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전자기기는 적당한 밝기에서 이용해야 하고 중간 중간 가벼운 시신경 자극 운동을 병행하면 좋습니다. 눈을 감고 눈동자 위를 가볍게 눌러주면 눈 주변 혈관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목을 앞뒤, 좌우로 돌리거나 늘어뜨리는 방식으로 목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시신경 자극에 효과적입니다.

 

눈에 좋은 음식과 건강기능식품 섭취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비타민A, 베타카로틴, 루테인, 과일, 녹황색채소 등을 충분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식단을 챙기기 어려다면 식약처로부터 눈 건강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를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 기능성 원료에는 EPA 및 DHA 함유 유지, 마리골드꽃추출물, 빌베리추출물, 헤마토코쿠스추출물, 루테인지아잔틴복합추출물 등이 있습니다.

댓글